본문 바로가기
도예의 유약

유적천목유의 소지와 시유에 대하여

by 새햐안맑음 2024. 6. 12.
반응형

1. 유적천목유의 소지와 시유

유적천목유의 소지로는 잘 소결되는 미세한 질의 토석이 적합하다. 녹은 유의 점성이 강하기 때문에 소지가 거칠면 유면이 평활해지지 않아서 유적 반점이 고르게 나타나지 않는다. 유적천목유의 시유는 그 두께가 중요하다. 유약을 너무 얇게 시유 하면 아무리 알맞게 조합하여 소성하다 해도 아름다운 유적이 나타나지 않는다. 또 너무 두껍게 시유 하면 유적의 크기는 커지지만 유 면에 기포 흔적이 남게 된다. 2mm 정도의 두께가 적당하다. 시유 적을 안 기포 흔적에 의한 유적천목유 정적으로 얻기 위해 이중 시유를 하는 경우가 있다. 첫 번째 시유는 두껍게 하고 그 위에 재유를 얇게 시유 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첫 번째 시유가 두껍더라도 두 번째로 시유한 재유와 함께 용융하여 기포 흔적 없이 선명하고 큰 유적을 얻을 수 있다.

 

2. 유적천목유의 산화 소성

유적천목의 소성 분위기로는 산화와 환원의 두 가지가 모두 이용된다. 하남계 즉 북방요의 유적천목은 산화로 소성하며, 건요계 즉 남방요의 유적천목 은 환원으로 소성한다. 하남계의 유적천목유는 약간 다갈색을 띤 유 면에 은색 유적이 떠오른 부드러운 유조를 나타내며 소지도 백색 계열이다. 한편 건요계의 유적천목유는 청흑색의 유 면에 매우 빛나는 러스터(luster)상의 은백색 반점이 정출된 형태로 나타나며 소지도 검고 경질의 느낌이 난다. 요변천목유는 건요계 유적천목유의 걸작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은 같은 유적천목유라도 하남계에 비교하여 더 잘 요변하다. 유적천목유의 소성 원칙은 산화 소성이다환원소성보다 산화 소성에서 유적이 나타나기 쉽다. 특히 전기가마가 보급되면서 유적천목유를 안정적으로 소성할 수 있게 되었다. 전기가마의 소성 온도 분포는 평균적이며 산화소성에 적합한 가마이기 때문이다. 소성 온도는 1240~1250 정도이다. 유적천목유는 유 유리의 점성이 강하기 때문에 유적 반점이 나타난 뒤에도 기포 흔적이 남기 쉽다. 유면을 평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온도를 높이기보다 앞서 말한 이중 시유나 광화재의 사용을 강구하여 유 유리의 점성을 낮추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환원소성을 하면 점성을 낮출 수 있다.

 

3. 환원소성에 의한 러스터 유적천목유

요변천목유의 유조를 엿볼 수 있는 것이 러스터 유적천목유이다. 이것은 환원소성의 유이다. 러스터란 금속광택의 광채를 가리킨다. 러스터유의 조합은 그다지 어렵지 않다.

유적천목유가 아니라 금러스터유의 조합이다. 장석이 많은 기본유에 이산화망간을 20% 첨가하였다. 이른바 망간유이다. 어떤 소성 분위기에서도 러스터유가 된다. 유적천목유와 같은 결정이 나타날 때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유면 전체가 러스터상이 된다. 환원소성에 의한 유적천목유라는 것은 철러스터유를 가리키는 것이다. 참고로 철분에 의해 러스터가 생기는 단적인 예로는 질기와가 있다. 철분이 많은 논흙을 소지로 써서 강하게 환원소성 하면 러스터 광택의 은색 기와가 된다.

질기와를 만들 때는 나뭇재를 소량 첨가한 벵갈라의 이장을 소지에 얇게 발라 강하게 환원 소성한다. 이렇게 하면 소지나 유 속의 철분이 안개보다 미세한 이온 상태가 된다. 그것이 열은 아지랑이처럼 소지 표면을 감싼 은색 러스터이다.

탄산마그네슘은 장석을 녹였을 때 점성을 감소시키지 않는다. 또 프릿을 사용하는 이유는 소량으로도 장석을 용융시키고 점성이 강한 장석유의 성질을 해치지 않기 때문이다. 프릿의 양에 따라 용융 상태가 달라지는데, 그 첨가량은 많아도 10% 정도까지이다.

어느 경우나 환원성 유적천목유에 가장 좋은 매용 원료는 석회석과 탄산마그네슘이다. 점성이 강한 장석 유리의 기포가 터진 자리에 유 속의 철분이 흘러든다. 또 환원소성을 하면 아연결정유와 같이 결정핵이 생성되어 그것이 성장해서 유적이 형성된다. 기포는 핵을 만드는 철분을 모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착색재로 첨가하는 철분은 벵갈라보다 핵을 생성하기 쉬운 구로 하마를 적당히 갈아서 사용한다. 그 첨가량은 6% 정도가 한도이다. 벵갈라의 경우도 5~6% 정도이다.

또 광화재로 사용하는 탄산망간은 앞서 말한 망간 러스터유처럼 러스터 생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원료로 6% 정도를 첨가한다. 그 이상을 첨가하게 되면 유 유리의 점성이 낮아진다. 그리고 이산화망간보다는 탄산망간이 러스터에 더 효과적이다. 그 밖의 광화재로는 산화크롬, 산화코발트, 산화티 탄, 산화팅스텐 등이 있다. 그 첨가량은 0.5~3% 정도이다. 정리해 보면 환원성 유적천목유는 산화성의 그것보다 단순하다고 할 수 있다. 산화성 유적천목유는 기포 흔적에 철분이 고여 유적 반점이 생성되는 것이지만 환원성 유적천목유는 기포 흔적과 결정핵의 두 조건에 의해 탄생하는 것이다. 즉 기포가 생기기 쉽고 점성이 강한 장석유라도 환원소성을 하면 점성이 약화되고 기포 흔적이 없어지기 쉽기 때문에 결정핵에 의존하게 되는 것이다. 또 환원소성은 러스터화를 촉진하여 유적에 한층 광채를 더해 준다.

요천천목유의 소성법에 여러 가지 설이 있듯이 러스터 유적천목유에도 다양한 소성법이 있어서 어느 것이 가장 적절한 것인지 판단하기 어렵다.

재벌구이의 탄화소성 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화학적으로는 재가열 처리라고 불리는 것으로, 재벌구이는 특별한 새 기술이 아니다. 예부터 다시 구우면 재미있는 유조가 된다고 했는데, 같은 방법으로 재벌 소성해도 똑같은 결과가 나오는 법이 없었기 때문에 보급되지 못했다.

반응형

'도예의 유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가마에 대하여-2 & 가스 가마  (0) 2024.06.21
재벌구이의 환원소성-1  (0) 2024.06.18
초벌구이에 대해 알아보자  (0) 2024.06.18